1. 제어문

  - 프로그램의 순차적인 흐름을 제어할 때 사용하는 실행문을 제어문이라고 한다.

  - 제어문에는 조건문, 반복문 등이 있다.

 

2. 조건문

  - 프로그램 내에서 주어진 표현식의 결과에 따라 별도의 명령을  수행하도록 제어하는 실행문이다.

  - 표현식의 결과가 참(true)이면 주어진 실행문을 실행하며, 거짓(false) 일 경우 아무것도 실행하지 않는다.

 

2-1 if문 문법 및 예시

2-1-1 문법 

if(표현식){
    표현식의 결과가 참일 경우 실행하고자 하는 실행문;
}

 

2-1-2 예시

<body>
    <script>
        var x = 20, y = 30;
        if(x == y){
            document.write("x와 y는 같다.");
        }
        if(x > y){
            document.write("x는 y보다 크다");
        }
        if(x < y){
            document.write("x는 y보다 작다.");
        }
    </script>
</body>

 

2-2 else문

  - else 문은 if문 의 표현식 결과가 거짓인 경우 실행문을 실행한다.

 

2-1-1 예시

<body>
    <script>
        var x = 20, y = 30;
        if(x == y){
            document.write("x와 y는 같다.");
        }
        else{
            if(x > y){
                document.write("x는 y보다 크다");
            }
            else{
                document.write("x는 y보다 작다.");
            }
        }
    </script>

</body>

 

3. switch

  - 주어진 조건 값에 따라 프로그램이 다른 명령을 수행하도록 하는 조건문이다.

 

3-1 switch문 문법

switch(조건 값){
case 값1:
    조건 값이 값1일 때 실행하고자 하는 실행문;
    break;
case 값2:
    조건 값이 값2일 때 실행하고자 하는 실행문;
    break;
case 값3: 
    조건 값이 값3일 때 실행하고자 하는 실행문;
    break;
default:
    document.write("어떠한 case 절에도 해당하지 않을 때 실행하고자 하는 실행문");
}

 

3-2 switch문 예시

<body>
    <script>
        var num = 100;

        switch(num){
            case 40:
                document.write("false");
                break;
            case 60:
                document.write("false");
                break;
            case 80:
                document.write("false");
                break;
            default:
                document.write("어떠한 값도 해당하지 않는다.");
        }
    </script>
</body>